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바잎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 당뇨예방과 다이어트 보조제품 ]

by im-dayday 2022. 12. 5.

목차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대의입니다. ^^
    요즘 세계여행을 하며 매번 요리를 해 먹다 보니 항상 설탕과 조미료에 의존을 많이 하게 되는 거 같아요. 이러다가 이른 나이에 당뇨병 오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앞으로 건강에 조금 더 유념해야 할 것 같은데요. 요즘엔 당뇨 예방을 위해서 많은 보조제나 영양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몇 년 전부터 주목받는 바나바 잎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바잎는 무엇일까?


    바나바는 부처꽃과 에 속하는 낙엽성 열대성 식물인데요.  예로부터 잎과 뿌리가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바나바 잎의 경우엔 코로솔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당뇨치료나 예방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이외에도 아연과 마그네슘, 펙틴 등 여러 가지 이로운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바 나무의 줄기 부분은 집 또는 가구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었으며 뿌리는 위장병 치료에 사용돼요. 이 바나바 나무는 중국 남부와 인도, 미얀마 등 아열대 지역에 걸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꽃이 무척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쓰입니다. 

    바나바 잎과 뿌리, 줄기, 꽃 모두 버릴것 하나 없는 아낌없이 주는 바나바 잎이라는 것!!

     

    바나바잎의 효능은?


    바나바 잎에는 디스퓨타아제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유해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파이토스테롤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DHEA는 인슐린에 대한 세포 민감성을 향상해 인슐린의 작용과 기능을 원활하게 도움을 주고 장에서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고 콜레스테롤에 대한 저항 작용하여 콜레스테롤 지수를 낮춰줍니다.

    또한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항산화,항바이러스,항함,유사분열 암세포를 억제해 주어 항암효과에도 탁월해요. 이처럼 바나바 잎의 효능은 정말 다양한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건 바로 혈당 조절입니다. 바나바 잎에는 코로솔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에서 혈당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세포의 포도당 생산을 감소, 당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킵니다. 혈당을 내리면 당연히 혈액이 건강해지겠죠. 바나바잎에 함유된 식물 화학성분의 항산화 작용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심혈관 질환을 방지해줍니다. 내장 지방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내장 지방, 비만의 위험도가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복용하면 지방분해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여 다이어트 보조 식품으로도 많이 섭취하는 성분입니다. 또한 변비 예방, 간 손상 예방, 상산화, 바이러스 감염 방지, 당뇨 예방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바나바 잎 복용 시 부작용은?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이르킬 수 있는데요. 바나바잎에는 스테로이드 성분도 함께 함유되어 있어 과다 복용 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혹시 피부가 민감하거나 트러블이 잘 난다거나 여드름성 피부인 분들이라면 바나바 잎을 복용하기 전 의사에게 상담받은 후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 외의 부작용은 현재까지 발견된 것은 없는데요. 하지만 섭취 시 발생될 수 있는 부작용 연구가 제대로 진행된 사례가 없어 안정성이 보장되었다고 보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나바 잎 음식으로 섭취해도 되나?


    바나바 잎은 영양제 또는 잎으로 많이 복용하는데요. 알약 형식으로 먹는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평소에 물 대신 차로 많이 끓여 먹어요. 바나바잎과 생각, 감초 등을 한꺼번에 넣고 우러날 때까지 끓인 후 식혀서 마시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바나바 잎의 효능에 대해 많이 알려지기도 해서 시중에 나와있는 티백이 많아요. 시중에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알약이 불편하신 분들은 끓여먹는 것도 좋답니다. 바나바 잎차는 녹차 맛이랑 아주 흡사한데요. 끝 맛이 조금 쌉싸름하기도 하고 화하기도 합니다. 

     

    바나바잎의 적정 섭취량과 추천 영양제는 무엇이 있을까?


    바나바 잎 추출물은 다른 영양들과 동일하게 최소 10일에서 8주 정도는 꾸준히 드셔야 효과가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바나바 잎을 차로 마실 떄는 티백 하나에 1g 정도의 바나바 입이 들어가 있는 상품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0.1g에 코로솔산이 들어가 있게 되는 건데요. 이렇게 한잔 마시는 건 식약청에서 권장한 섭취량인 450~1350mg 내에 들어가지만 보통은 코로솔산이 물에 잘 우러나지 않는다고 해요. 우러나는 양은 함유되어 있는 양의 10% 정도라고 하는데요. 즉, 한 잔에 0.1mg 정도의 코로솔산이 물에 녹아난다고 대략적으로 가정하면 하루 약 5잔 정도는 꾸준히 마셔야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칼라일 바나바 추출몰

    칼라일 상품은 미국에서 인지도 있는 영양제 브랜드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브랜드인 만큼 신뢰성도 있으며 가격 면에서 그리 비싸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기기 좋습니다. 또한 함유량도 약 600mg으로 적절하며 1일 1정만 섭취해도 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출처 : pixabay, naver,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