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암효과에 좋은 조개나물 (아주가)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향균효과 / 약리효과 ]

by im-dayday 2023. 4. 25.

목차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를 통해 세계여행 중인 Day Day입니다.^^

    오늘은 조개나물 (아주가) 추출물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개나물 (아주가) 란 무엇일까?


    조개나물(아주가)은 파키스탄과 인도, 네팔을 포함한 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가 원산지인 박하과의 꽃식물인데요.

    일반적으로 "카펫 나팔초" 또는 "보라색 나팔"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늦봄에서 초여름에 걸쳐 자그마한 자줏빛을 띤 푸른색의 꽃이 뾰족하게 뭉쳐 빽빽한 잎사귀를 형성한는 것이 특징이에요.

    조개나물의 잎은 광택이 있고 짙은 녹색이며 가장자리에 약간의 톱니가 있어요

    조개나물(아주가)은 매력적인 잎과 다작의 꽃으로 인해 종종 정원과 조경의 지표피복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요즘엔 슈퍼푸드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예로부터 전통 의학에서도 아주가는 소화 문제와 호흡기 문제 및 피부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일부 자료에서는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

     



     

    조개나물 (아주가)의 효능은?


    아주가는 항균효과가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첫 번째로 조개나물(아주가)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조개나물이 가지고 있는 성분 내에서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화합물이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다양한 만성 질환과 관련된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두 번째는 항산화 특성입니다. 아주가에는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암과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소화 건강입니다.

    아주가는 전통적으로 소화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위장 보호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소화관의 염증을 줄여주고 유해한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네 번째는 호흡기 건강 증진입니다.

    아주가는 천식 및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였어요.

    아주가가 기관지를 확장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피부 건강입니다.

    아주가는 습진 및 건선과 같은 피부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사용되는데요.

    피부 염증과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토피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대체적으로 아주가의 항균효과 덕분에 많은 항염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조개나물 (아주가)의 단점과 과다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조개나물 (아주가)는 일반적으로 적당량을 섭취했을 때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조개나물 (아주가) 자체가 허브 추출물이기 때문에 몇 가지 알아야 할 주의사항이 있어요.

    첫 번째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조개나물 (아주가)에 허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려움증과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민트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개나물 (아주가)는 오랜 시간 동안 약초로 사용되어 왔지만 조개나물의 변형된 종 중에는 다량의 독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는데요.

    만약 조개나물 (아주가)를 추출물 형태가 아닌 실물 형태로 복용하기 위해 기르거나 구매하셨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조개나물 (아주가)가 어떤 종류인지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시 극심한 배탈과 메스꺼움, 설사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조개나물 (아주가)의은?


    조개나물 (아주가)의 적절한 복용량과 권장 섭취량은 특정 제품, 형태 및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말린 조개나물 (아주가)  뿌리 또는 추출물을 섭취하는데요.

     뿌리는 종종 뜨거운 물에 우려 차를 만들거나 가루로 만들어 알약  형태로 섭취합니다.

    조개나물 (아주가)를 말려 차로 섭취할 땐, 말린 뿌리 1-2g을 뜨거운 물에 우려 하루에 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그렇지만 요즘엔 많은 사람들이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데요.

    영양제 형태의 조개나물 (아주가) 은 농도 및 함유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지침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정해놓은 조개나물 (아주가) 추출물의 1일 복용 기준이 없기 때문에 섭취하는데 정확 안 지침은 없으며 조개나물 (아주가) 추출물을 과다 복용 시엔 대부분 소변으로 배변된다고 해요.

    하지만 너무 많은 과섭취는 부작용이 뒤따르니 과한 복용은 삼가주세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