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얘기 저런 얘기/오늘의 주식

키오스크 관련주 "파버나인"에 대해 알아보자!! [기업분석과 전망]

by im-dayday 2022. 1. 6.

목차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대의입니다.

     

    연준에서 3월 즈음 금리인상을 한다는 소식과 긴축정책으로 주식시장이 하락세를 맞고 있는데요. 

    1월 5일과 6일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큰 하락 폭을 맞으며 많은 기업들이 일제히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정말이지 너무나도 무서운 시장이였습니다.

    하락장 속에서도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상승하는 섹터들도 있었는데요.

    출처 : H-able

    오늘은 그중에서도 키오스크 관련주인 "파버나인"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정보 및 개요

    출처 : 네이버 / 오랜지보드

     

    파버나인의 기업정보입니다.

    시가총액은 683억 원으로 소기업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외국인 소진율이 1.85%로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외인의 보유 주식수가 많지 않아서 나스닥 하락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 2014년 6월 1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이 2014년 8월 4일 자로 상장됨.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 동사는 알루미늄 합금의 정밀가공 및 표면처리를 활용한 TV 외관 제품, 디지털 사이니지 및 의료기기(초음파 진단기 및 X-RAY 등)와 국내 및 글로벌 기업의 생활가전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주요 사업장은 국내 사업장 2곳(인천 남동공단, 광주 첨단산업단지), 해외사업장 1곳(베트남)이 있음.

     

    알루미늄은 지구 상에 존재하는 금속원소 중 가장 풍부한 매장량이 존재하는 금속으로서 경량성, 열전도성, 전기전도성, 무독성, 비자성, 가공성, 내식성, 장식성 등의 다양한 소재의 특성으로 항공우주산업이나 가정용 기물, 일반공업용, 차량, 토목, 건축, 조선, 화학, 전기, 전자, 식품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순수 알루미늄은 최종 완제품의 용도, 가공방법에 따라 다양한 합금 소재로 1차 가공됩니다. 산업용으로 이용되는 합금 소재는 95~99.5%의 알루미늄과 0.5~5%가량의 구리, 규소,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의 첨가물로 만들어지며, 어떤 첨가물이 투입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기계적 화학적 성질을 띠게 됩니다. 이렇게 1차 가공된 빌렛이 나 잉곳, 괴 형태의 알루미늄은 압출, 압연, 주조 등의 형상가공 단계를 거치게 되고, 알루미늄의 봉재, 각재, 판재, 박재, 주물재의 형태로 2차 가공되며, 자동차 부품 및 엔진류, 포장재, 건축기자재, 전자 제품 내 외장품의 형태로 3차 가공되어 최종 제품을 조립하거나 포장하는 수요처로 납품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수입업체의 경우 대규모의 자본력과 합금 제조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형 금속소재 전문 제련업체가 많으며, 2차 소재 및 부품 산업의 경우 각 산업 내에서 제품별로 특화된 지위를 형성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심의 시장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 기업실적 분석

    출처 : 네이버

    파버나인의 기업실적 분석입니다.

    최근 3년 평균 매출액은 약 1192억, 2021년 예상 총매출액은 1328억입니다.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은 30억이며 2022년 예상 총 영업이익은 54억이네요.

    이처럼 매년 지속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채비율도 매년 줄어들며 2021년 3분기 기준 89%으로 아주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2021년엔 유보율도 900% 이하로 하락한 적이 없네요.

     

     

    ■ 동종업계 비교표

    출처 : 네이버

    PER과 PBR은 2021년 3분기 기준 8.48과 0.88로 동일업계 기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H-able

    글로벌 기업과 최근 3개월 비교하였을 때에는 시가총액 대비 수익률이 가장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차트분석

    출처 : H-able

    최근 11/18 거래량 증가와 함께 5,000 부근의 저항선을 돌파하려 하였으나 돌파하지 못하고 길게 윗꼬리를 달았는데요.

    그 이후로 주가는 하락하여 3,890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시금 바닥을 다지고 오름세 추세에 들어서며 계단식 상승을 보여주었고 최근까지 10일선을 이탈하지 않고 4,800원 부근까지 올라왔네요.

    2021년 9월 골든크로스가 있었지만 거래량이 받쳐주지 않아 큰 힘을 받지 못하고 주가가 다시 하락하며 지속적인 주가 하락으로 이어진 추세를 2021년 12월 초를 기준으로 바꾸며 상승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able

     주봉 차트로 보았을 때 2018년과 2019년 4,6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 부근은 상승세와 함께 지지해주며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첫 번째 저항인 5,000원을 돌파하고 5,500원 부근까지 상승할 기술적 반등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수급현황

    출처 : H-able

     

    최근 3개월 간의 파버나인 수급현황입니다.

    긴축정책과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나스닥지수와 코스피지수가 연일 하락하는 데에도 지속적인 외인의 수급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과 금융투자에서도 좋은 흐름의 수급이 들어오고 있네요.

     

     

    ■ 투자 포인트

    -파버나인은 삼성전자의 협력사로 키오스크 외관을 전부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2015년부터 삼성전자가 스타벅스, 맥도널드에 공급 중인 무인단말기 '스마트 사이니지'의 외관 부품을 단독 공급 중.

    -코로나19로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확산하면서 최근 키오스크 수요가 크게 늘었다. 삼성전자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해외까지 키오스크 사업을 확대할 계획

    -삼성전자의 로봇사업 추진에 240조 원 투자계획 발표

    -현재 투자자들의 키오스크 관련 섹터 업황이 좋음

     

     

    ■ 벨류에이션

    BFS값을 반영하여 적정주가 5128원 측정.

    ★매수가 :  4650원 (정찰병), 5,000원 부근에서 지지받으면 점점 5,000원 부근에서 조금씩 물량을 확보할 것

    ★매도가 : 5,500원

     

     

     

    728x90
    728x90